10.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 -임헌수/최규문
- 책 리뷰
- 2019. 5. 27. 17:51
지금은 알리바바에서 물건을 찾아 아마존으로 파는 시대다. 디지털 세일즈맨들이 인터넷 하나로 전 세계를 누비며 지구촌 곳곳의 손님을 잡고 팔아 대는 시대다. 이제 온라인 쇼핑몰도 글로벌로 눈을 돌려야 한다.
그리고 글로벌을 상대하려면 글로벌 마케팅 도구를 알아야 한다. 스마트 스토어는 오픈 게임일 뿐이다. 기껏 네이버 하나에 내 목을 매고 성공을 구걸하고 싶은가? 그렇지 않다면 지금부터라도 글로벌 마케팅과 세일즈 도구를 공부하라.
그 시작이 구글과 페이스북이고, 지금 그 미래 축이 인스타와 유튜브로 향하고 있다. 지금부터 당신이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이다. ‘프롤로그’ 중에서
임헌수
모바일 마케팅 캠퍼스 대표(소장)이며 모바일 비즈니스, 마케팅 전략 연구 및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판매 특공대 교육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저서는 <카카오 스토리 마케인>, <인스타그램 마케팅>, <스마트 스토어 마케팅>이 있다.
최규문
소셜 네트워크 코리아 대표이며 페이스북 마케팅 전문가, 디지털 마케팅 전략 코치이다. 저서는 <백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등이 있다.
이 책은 총 챕터 6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페이스북 페이지 만드는 법과 그것을 쇼핑몰과 연동하여 운영하는 법, 맞춤 타깃과 판매 광고하는 법 등이 자세히 나와있으며, 쇼핑몰 운영자를 위한 인스타그램 마케팅과 인스타 쇼핑과 쇼핑 태그 활용법 등이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 중요한 이유는 웹에 무제한 노출이 된다는 점이다. 요구하는 것은 성실함과 꾸준함 뿐이다. 이미 전 세계 20억 명이 가입해 있고, 매일 10억 명이 들어와서 교류하고 있는 ‘지상 최대의 홍보 공간’이다. 꼭 해외 수출 목적이 아니더라도 놓쳐선 안 되는 곳이 페이스북 페이지이다.
우리나라만 해도 페이스북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1,800~2,000만 명에 달하고, 이 중 900만~1천만 명이 매일 접속하고 있다. 국가 경제 활동 인구의 절반이 매일 접속하여 교류하는 공간을 방치한다는 것은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마케터에게 있어선 안 되는 일이다.
더욱이 SNS 영역에서 여전히 최고의 사용 시간 점유율을 고수하고 있는 플랫폼이라면 더 말해 무엇하겠는가. 유튜브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전략과 방안이 서 있지 않다면 적어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지금 놓쳐선 안 될 홍보 채널이다.
[페이스북 맞춤 타깃의 종류와 특장점]
페이스북은 현재 크게 다섯 가지 유형의 맞춤 타깃을 제공한다.
고객 리스트
기존 구매자나 회원 가입자 목록을 통해서 이미 확보된 연락처 파일로부터 생성하는 맞춤 타깃으로, 쇼핑몰 운영시 기존 구매 고객 리스트를 이용해 만들면 구매자와 행동 특성이 유사한 사람들을 추출하여 확장된 규모의 유사 타깃을 만드는 용도로 유용 하다.
웹사이트 트래픽
웹사이트에 페이스북 추적 픽셀을 심어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의 방문 행적에 따라 조건별로 구분해 만드는 맞춤 타깃으로, 쇼핑몰 운영시 특정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조회한 사람이나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를 마치지 않은 사람들을 찾아내어 쿠폰이나 보너스 등 추가 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를 덧붙여, 리마케팅 대상자로 활용하면 유익하다.
앱 활동
스마트폰에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앱에서 특정한 행동을 보인 사람들만 구분하여 만드는 맞춤 타깃이다. 쇼핑몰 운영자 중에서 자사 앱을 통한 고객 활동이나 구매가 활발하게 발생하는 업체라면 이 또한 리마케팅 대상자 목록을 확보하는데 좋은 수단이다.
오프라인 활동
매장 방문객들로부터 수집한 명함이나 마일리지 적립용 POS 기기 등을 통해 수집된 고객 정보, 혹은 텔레마케팅 통화 작업 등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확보된 회원 파일이나 데이터를 기반으로 페이스북 사용자만을 가려내어 만들어주는 맞춤 타깃이다.
온라인 쇼핑몰 없이 오프라인 매장이나 직접 대면 영업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경우, 비즈니스 관계를 맺은 사람들을 리스트로 만들어 활용할 때 유용하다.
참여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를 눌러 팔로잉하거나 각종 게시물 등에 대해 이용자들이 보이는 반응(참여) 행동의 수준과 충성도에 따라 구분해 만든 맞춤 타깃이다.
쇼핑몰 운영시 랜딩 페이지로 유인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게시물을 페이지에 올리거나 광고를 집행하여 이에 적극 반응하는 사람들을 모아내서 리마케팅 대상으로 활용하기에 좋다.
쇼핑몰이나 매장이 없어도, 페이스북 픽셀이 뭔지 전혀 몰라도 단지 페이스북 페이지 하나만 갖고도 만들어낼 수 있는 맞춤 타깃이다.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과 연동하면 해당 계정에 팔로우를 한 사람이나 특정 게시물에 참여 반응을 보인 사람을 맞춤 타깃으로 묶어낼 수 있다.
[대한민국 SNS의 현황과 인스타 마켓]
인스타그램의 성장세가 무섭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밴드, 카카오 스토리가 서로 순위 다툼을 벌이던 국내 SNS 환경에서 페이스북의 플랫폼이 완전히 장악했음을 알 수 있다.
페이스북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토종 SNS인 밴드와 카카오 스토리도 별 다른 반등을 못 일으키고 있는 상황에서, 인스타그램만 홀로 성장한 것이다.
유튜브가 대세가 되리라는 것은 모두들 알고 있었을 테지만, 인스타그램이 IGTV를 내놓으면서 곧바로 추격하는 모양새를 둔 것은 동영상 대세의 시대임을 다시 한번 입증하는 것이 아닐까.
[인스타 마켓에서 공부할 것은 무엇인가]
현재 인스타그램에서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이런 기본적인 흐름을 알고 접근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특히나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크게 3가지 방향에서 접근을 해야 한다.
(1) 계정 브랜딩과 팔로우 수 늘리기
(2) 해시태그의 확산과 쇼핑 태그의 활용
(3) 인스타그램 광고로 효율 높이기
내 계정의 브랜딩을 하고 팔로워를 늘리는 것은 모든 운영자들의 고민거리다. 이 책에서는 기본적인 내용은 빠르게 정리하고, 실전에서 쓰이는 내용을 적용해 볼 생각이다. 특히 비즈니스 프로필로 전환하지 않은 상태에서 내 개인 계정만으로 운영해 나가는 스킬을 배워볼 계획이다.
또한 ‘인스타 마켓’이라 불러도 무방한 정도로 점점 커머스 기능을 강화하는 지금, 쇼핀 태그의 적용 방법과 어떻게 하면 내 상품을 더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다음 챕터에서 다룰 예정이다. 인스타그램 광고 세팅을 정확히 알고, 이를 제대로 적용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인스타그램 광고에 대한 것을 충분히 다룰 것이다.
이 책에는 쇼핑 태그 세팅 방법과 리그램을 활용한 콘텐츠 큐레이션과 후기 마케팅, 체험단 구축, 구매 전환율과 랜딩 페이지, 앱에서 광고하는 법 등이 소개되어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페이스북 광고든 인스타그램 마케팅이든 교육을 파는 적지 않은 강사나 코치들이 페이스북 광고가 쉽다고들 한다. 꼭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다.
페이스북 광고는 웹서비스나 모바일 앱을 기초로, 고객들의 행동 정보와 특성 정보를 추출하여 각각의 목적에 따라 맞춤 타깃을 만들어 내고, 각 타깃의 향동 여부에 따라 ‘맞춤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타깃 광고이다.
가장 진화된 광고 시스템이고 그만큼 알아야 할 기술적인 요소나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은 최고급 수준의 광고이다.
따라서 이 광고를 자유롭게 운영한다는 것은 웬만한 지식과 경험으로 쉽사리 터득할 수 있는 일이 절대 아니다. 그러므로 페이스북 광고를 절대 쉽다고 이야기하지 않았으면 좋다.
페이스북 광고와 연동하여 광고 성과를 추적하고 살펴볼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나, 구글 태그 매니저에 대한 학습으로 넘어가면 공부해야 할 양과 질은, 우리의 수준과 한계를 넘어설 만큼 훨씬 더 늘어나고 깊어진다.
필자의 바람은, 비록 어느 순간 넘기 힘든 절벽이 느껴지더라도 거기에서 미리 포기하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다.
몸으로 때워서라도 그 부족분을 메우지 않으면, 온라인 쇼핑몰로 성공하기를 기대 하는 것은 희망사항일 뿐이다.
그런 노력이 뒤따르지 못하는 분들에게는 미안하지만 위로해줄 어떤 말도 없다.
하나씩 공부하고 하나씩 넘어서라! 임헌수, 최규문 ‘에필로그’ 중에서.
[리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를 제대로 익혀보고 싶은 신 분들께 추천하는 책이다. 초보가 읽기에서 부담이 없다. 차근차근 잘 보고 따라 하고 공부하면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쇼핑몰을 계획 중이신 분들이라면 필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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